[EBS특집]치킨전문점, 빅데이터분석

EBS 특집으로 방송합니다.

0

EBS특집,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에서 연속 3강으로 방송합니다.
빅데이터로 어떻게 시장을 분석하는지, 치킨전문점을 예로들어 설명합니다.
많은 관심을 기대합니다.-이형석-

*방송 일시 : 2021.2.1.(월)~2.3.(수), 오후 12:10~12:25, EBS 1TV
        저녁 20:30~20:45, EBS 2TV

“사장의 비밀 노트 – 치킨 전문점 창업의 모든 것”

시리즈 1: 한국 치킨 전문점 빅데이터 분석 (총 3강)

치킨 전문점 창업 전 가장 궁금한 질문 세 가지. 지금 창업해도 괜찮을까? 누가, 언제, 어디서 먹을까? 어떤 사람이 창업해야 할까? 창업을 시작할 때, 해당 업종의 핵심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은 필수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예비 창업자의 궁금증을 풀어본다. 이형석 박사에게서 듣는, 총 3강으로 구성된 ‘한국 치킨 전문점 빅데이터 분석’.

이형석

– 한국사회적경영연구원 원장

국내 최초 창업 컨설턴트. 고려대 경영학과를 나와 남서울대에서 국제통상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비영리법인 한국사회적경영연구원장과 KB 국민은행 경영자문역으로 활동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융합설계에 남다른 인사이트가 있으며, 지금은 주로 정책개발과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 『돈, 머리로 번다』,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성공 창업의 비밀』 등 14권이 있다.

지금 창업해도 괜찮을까? (2월 1일(월) 방송)

우리나라에서 프라이드, 양념치킨을 판매하는 치킨 전문점 수만 약 38,000곳이 넘는다. 치킨·호프처럼 치킨을 다른 업종과 통합한 숫자까지 합치면 전국에 무려 87,000여 개의 치킨집이 있다. 왜 이렇게 치킨집을 창업하는 사람이 많을까? 또, 이렇게 많은 치킨집이 얼마나 오래 살아남을 수 있을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 치킨 전문점 상황을 분석해본다.

치킨, 누가 언제 어디서 먹을까? (2월 2일(화) 방송)

치킨 전문점 창업을 꿈꾼다면, 누가, 언제, 어디서 치킨을 먹는지 알아야 한다. 소비자를 모르고 창업을 하는 것은 목적지 없이 항해하는 것과 같다. 하지만 실제 가게를 운영하는 사람도 해당 업종의 소비자에 대해 정확히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연령대별, 성별 고객 비중과 같은 치킨 전문점의 기본적인 소비자 특성부터, 치킨 전문점 유망입지를 찾는 법, 창업할 때 인구 패턴을 분석하는 법까지 차근차근 알아본다.

치킨 전문점은 누가 창업해야 할까? (2월 3일(수) 방송)

설문조사 결과 직장인의 78~83%가 앞으로 창업을 하고 싶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중 실제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의 비율은 그다지 높지 않다. 반면,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해서 크게 성공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내가 창업에 적합한 사람인지, 특히 치킨 전문점 창업에 적절한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창업자 특성, 업종 성장곡선, 투자 성향을 기준으로 판단의 기준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