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기술

스타트업이나 자영업, 혹은 사회적경제 기업의 최신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특히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과 해외에서 뜨는 아이디어, 빅데이터 기반 모델 등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재벌3세가 임팩트투자에 나선까닭

헤이그라운드 입주는 영리기업이든 NPO(비영리조직; Non Profit Organization)든 제약을 두지 않는다. 다만 조직의 비전과 미션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지, 구체적인 해결책을 갖고 성과를 증명해왔는지, 조직 구성원과 이를 공유하는지 등을 인터뷰를 통해 가려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지원하는 엑스프라이즈(XPrize)에서 우승해 화제가 된 교육 스타트업 ‘에누마’도 지난해 헤이그라운드 서울숲점에 둥지를 틀었다.

창업의 시간

‘창업의 시간’이 왔습니다. 빅테크(Big Tech)에다 코로나바이러스까지 겹쳐서 이제는 창업이 아니면 일을 계속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직(Job)이 아닌 업(Work)의 시대가 온 것이지요. 기술혁명과 전염병은 일자리를 빠르게 앗아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직장인의 퇴직 시기는 점차 빨라지고, 기대수명은 갈수록 늘어나는 중입니다.

위드코로나 시대에도 투자성공한 스타트업의 비밀

증권시장이 단기 전망을 본다면 벤처 투자자들은 장기 전망을 본다. 엑시트(투자회수)를 하려면 최소 3년 이상을 기다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어느 분야에 투자금이 몰린다는 것은 그만큼 그 시장의 미래 가치가 크다는 말과 같다. 최근 엔데믹(endemic·감염병 주기적 유행) 상황에서도 전도유망한 스타트업들에 투자자들이 몰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과연 어떤 비즈니스 모델에 투자가 이뤄지고 있을까.

국가재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

재난지원금 100만원을 받은 가구는 그 100만원을 모두 썼을 것이다. 하지만 안받았을 경우에는 자기 돈 100만원을 썼을 사람들이 자기 돈 대신 그 돈을 쓴 사례들이 많다. 가난한 사람들은 더 돈이 없으니 지원금을 모두 써서 소비로 연결되지만,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자기 돈은 쓰지 않고 정부 지원금을 썼다. 이 경우는 전체 소비가 더 늘지 않았다.

내 인생에 투자해 주세요

그녀는 2011년, 하버드 경영대학원(MBA)를 졸업하고 창업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학자금 대출 6만 달러가 걸림돌이 돼서 대출을 받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생각해 낸 아이디어가 바로 자신에게 펀딩해 줄 사람들을 구하는 것이었다.

소득공유 비즈니스모델

소득 상위 10% 가정의 자녀가 유명 대학에 입학하는 비율이 중하위권 대학보다 훨씬 높았다. 이화여대(43.8%), 포스텍(37.9%), 고려대(37.8%), KAIST(37.3%), 서울대(36.7%), 연세대(35.1%) 등의 순이었다. 반면 소득 하위 10% 학생이 이들 대학에 입학하는 비중은 7~11.4%에 불과했다. 부모의 소득이 자녀들의 대학 입학이나 취업으로까지 연결되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엔데믹 시대의 창업 승부수

저자는 청년시절 일곱 번이나 창업에 도전했다 실패한 경험이 있다. 그때 든 생각이‘왜 앞선 창업가들의 사례분석 데이터가 없는가?’였다. 그래서1992년 개발한 것이‘유망사업정보 데이터베이스’다. 당시PC통신에서 열독률1위 콘텐츠가 됐다. 소상공인들의 잦은 실패에도 같은 생각을 했다. 그래서2002년 개발한 것이 지금까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서비스하는‘상권정보시스템’이다.

미래의 음식점 비즈니스모델

자영업 시장이 생각 이상으로 심각하다. 이제는 전통적인 비즈니스모델로는 한계상황이 온 것 같다. 게다가 확진자 폭증으로 더욱 힘들어 질 것은 자명하다. 자영업 문제는 비단 우리나라 문제는 아니고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그렇다면 해외에서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

다시 시작해야 하는 분들께

요즘 자영업을 폐업하거나 스타트업에 도전했다가 실패한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폐업한다는 지인의 글을 읽고 마음이 울적했습니다. 저 역시 청년시절 수 없는 좌절을 겪은 터라 그 마음을 잘 압니다.

HOT 비즈니스모델 300개

비즈니스모델은 대략 300개 정도이며 인접 모델을 두루두루 소개합니다. 스타트업이나 자영업 등을 창업하거나 경영자에게 핵심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책에 소개된 비즈니스모델은 유튜브 ‘이방인TV’에서 주기적으로 방송할 예정입니다.

자영업자를 위하여

지금 상황은 자영업자가 아무리 애를 써도 다시 코로나 이전상태로 돌아가기 어렵다는데 있습니다. 실제로 빅데이터를 돌려보면 중위소득 이하는 지금 당장 폐업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정도로 악화된 상태입니다.